보고서는 고려가요의 학문적 의의를 중심으로 설명하되, 발표자료인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 자료는 고려가요와 현대적 삶과의 연계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Ⅱ. 고려가요
1. 속요(민속가요) - 평민층의 애환, 고려 속요
1) 개념 및 명칭
➡ 고려시대의 우리말 노래 가운데 경기체가를 제외한
Ⅰ. 개요
불교는 신이나 우주의 원리와 같은 초월적인 진리에서부터 설해 가는 것이 아니라 우리들이 인식할 수 있는 구체적인 현실 세계의 관찰에서부터 시작한다는 것은 앞서 소개한 바와 같다. 그렇다면 그 구체적인 현실 세계란 과연 어떤 구조와 성질을 가진 것인가.
한때 생문이라는 바라문이
체계화했다.
왕조의 지속과는 상관없이 고려전기와 고려후기에는 이질성이, 고려후기와 조선전기에는 동실정이 두드러진다. 고려후기 신흥사대부가 주장했던 사상과 문학이 조선전기에 확고한 모습을 갖추고 널리 정착되었기 때문이다. 경기체가, 시조, 가사 등에서도 지속성이 인정된다.
그리스 사회는 동성애에 대해 단지 긍정적인 태도만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권장하기까지 했다. 그리스 동성애는 사회적으로나 문화적으로 국가의 큰 자산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리스인들은 동성애자들의 신분에 관해 엄격한 규정을 갖고 있었다. 그것은 동성애의 관계를 합법적으로 인정은 하지만
경기체가, 시조, 가사 등에서도 지속성이 인정된다.
고려에서 조선으로 왕조가 교체되는 시기에 나타났던 문학은 고려 후기 동안에 모색한 바가 구체화 된 것이며, 조선 전기 동안에 지배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조선 후기까지 일정한 기능 또는 역기능을 했기에 깊은 관심을 가질 만하다. 왕조 교체
1. 硏究史 정리
경기체가는 고려 고종 때의 「한림별곡」을 효시로 조선조 말인 1860년 민규의 「충효가」에 이르기까지 꾸준히 명맥을 유지했던 국문학의 시가 장르다. 경기체가는 26수에 지나지 않아 수적으로는 비록 적으나, 그것의 문학사적 가치는 우리 시가사에서 결코 도외시할 수 없는 영역이
서론
한국문학사의 시대구분은 문학사를 연구하는 사람들의 견해와 의견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일 수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너무 흔한 구분일지는 모르겠지만 시대구분은 시간의 흐름대로 구분해야 더 맞을 것 같아서 시간으로 나눠 보고자 한다.
우선 갑오개혁을 중심으로 한국문학사를 먼저 고
경기체가
목차
Ⅰ. 서론
고려 중엽 권문세족에 대항하여 지배세력으로
성장하던 신흥사대부가 상층의 시가문학을 새롭게 일으키고자 만든 문학 장르로 시조, 가사, 경기체가가 있다.
이 중 경기체가는 주로 한학자들에 의하여 읊어졌는데, 노래 말미에 “景 긔 엇더니잇고”라는 구(句)를 붙인 까닭으
경기체가와 달리 하층민의 문화로, 고려 후기에 궁중으로 유입된 민요 계통의 노래이다. 고려속요는 한글 창제이후 『악장가사』, 『악학궤범』, 『시용향악보』와 같은 문헌에 문자로 정착하여 현재까지 전해지고 있으나 채록된 작품이 많지 않고, 그 내용이 조선시대의 유교적 가치관과 맞지 않다
경기체가’에 영향을 주고받은 ‘속요’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중점적으로 볼 주제는 ‘속요’에 대한 다양한 논란과 그 성격에 관한 것이다. 이번 보고서를 꾸미며 그 시대의 삶을 조금이나마 엿볼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1. 속요의 배경
‘속요’의 배경에 대해 살펴보기 전에 그 전시대에 많은 이